©2019 by THE PATH. Proudly created with Wix.com

twitch.png
youtube.png
unnamed.png
full.png
afreeca.png
Popkontv_icon.png
  • THE PATH

구독자 37명→22만…10살 펭수, 어떻게 슈스가 됐나?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크리에이터 펭수(10)가 화제다. 일산초에서 유튜브 구독자를 구걸하던 게 엊그제 같은데, 7개월 만에 그는 유튜브계의 슈퍼스타 되어 버렸다.

① “뽀로로 선배를 이기기 위해 EBS에 온 겁니다”

뻔뻔함과 당돌함으로 무장한 펭수, 그의 슈스길은 순탄치 않았다. 일산초 5학년 1반에 찾아가 동갑내기 친구들에게 먼저 “내가 잘하는 거 보여줄게”라며 비트박스를 선보였고, 교장실 급습해 교장선생님에게 유튜브 채널 구독을 강요했다. 일산초를 방문한 후 3월 23일, 구독자수는 37명. 이 숫자도 대부분 일산초 학생들이었지만 펭수는 굴하지 않고 SNS 스타, 유튜버 스승을 찾아가 ‘관종력’을 배웠다. 그 결과 펭수의 유튜브 채널 ‘자이언트 펭TV’ 구독자수는 18일 기준 21만 8000명을 넘어섰다.


②“요들송, 비트박스, 춤, 트로트, 랩…못하는 게 없다”

펭수의 인기요인은 다재다능함도 있다. 그의 엔터테이너 면모를 보고 싶다면 ‘연습생이라면 버스킹은 해봐야지! 거대 펭귄 홍대 습격사건! [EP.10]’을 추천한다. 관객이 별로 없어도 자신의 그루브에 취하고, 엄청난 비트박스 실력을 뽐낸다. 또한 ‘한국 어린이 요들합창단’과 함께 요들송을 부르며 리듬을 타는 모습은 마냥 귀엽기만 하다. 또한 스트리트 댄서 ‘쿠마’와 댄스 배틀에서 ‘문워크’를 선보이는 그의 발재간도 입덕 포인트다. 또한 ‘쇼미더 펭수쇼’에서 밴드 ‘퀸’의 프레드펭큐리로 변신해 “We will rock you”를 열창했고, 설운도의 ‘삼바의 연인’을 간드러지게 부르며 동년배들의 감성을 자극했다.


③“어린이, 어른이 마음 모두 사로잡아”

연습생이면서 EBS 사장 김명중 이름을 남발하는 펭수. 이를 보는 어른들은 깔깔거리며 속이 시원하다고 한다. 펭수가 출연했던 SBS 파워FM ‘배성재의 텐’ 배성재 SBS 아나운서도 펭수가 사장님 이름을 막 부르자 부러워하기도 했다. 또 펭수는 10살 대표로 ‘추석 잔소리 근절 캠페인’을 펼치며 전국 초등생들의 공감을 얻기도 했다. 펭수는 교육방송 EBS 속 ‘어린이들은 착해야 해’라는 고정관념을 탈피했다. 매사 솔직하고 자신의 감정을 여과없이 드러내며 자신의 매력을 뽐낸다. EBS 직속 선배인 번개맨, 뚝딱이한테도 할 말은 꼭 한다. 하지만 자신보다 어린 미취학 동생들은 또 알뜰살뜰 챙기고, 어르신들에게는 깍듯하다. 가끔 펭성(펭귄 인성) 논란도 있긴 하지만 인간미 아니 펭귄미가 넘치는 모습이 감동을 준다.


④“펭수를 빵 뜨게 한 ‘이육대”

펭수를 스타덤으로 이끈 건 아이돌 육상대회 ‘아육대’를 패러디한 ‘이육대’(EBS 아이돌 육상대회)다. 이육대 편 이후 펭수 유튜브 채널은 입소문을 탔고, 구독자 수도 가파르게 상승했다. 이육대 편의 웃음 포인트는 펭수 외에 EBS 간판 캐릭터들의 활약이다. 1994년 입사한 꼬마 마법사 뚝딱이는 웃는 얼굴로 짜잔형에게 “짜잔아 너 몇 대더라?”며 꼰대미를 보인다. 특히 뚝딱이는 후배 방귀대장 뿡뿡이에게 성화봉을 건네며 “옛다”라고 말해 동년배들의 배꼽을 잡았다. 아이들의 영웅 번개맨은 다들 노래에 맞춰 국민체조를 하고 있는데 혼자 번개체조를 해 ’지독한 컨셉충‘ 별명을 얻었다. 이육대편은 펭수 유튜브 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수인 94만회를 기록했다. 펭수 팬들은 다음 이육대 때는 티켓을 팔아달라고 애원하고 있다.


⑤“성별도, 본체도 관심 없어요”

펭수 팬들의 특이점은 펭수의 성별, 본체에 관심이 없다. 알고 싶지 않다. 펭수 역시 자신의 성별에 대해 “잘 모른다”라고 답한다. 실제로 펭귄은 암수 구별이 어렵다고 한다. 팬들은 펭수 자체에만 관심이 많다. ‘배성재의 텐’ 라이브 방송 중 방송인 홍진호가 펭수 입에 손을 넣었다가 펭수 팬들에게 혼쭐이 나기도 했다. 펭수는 홍진호에게 “토할 뻔했다”라는 순발력을 발휘해 웃음을 안겼다. 실제로 펭수 팬들이 모인 ’고독한 펭수방‘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에서는 펭수 정체성에 대해 대화를 나누면 강퇴다. 최근 밝혀진 건, 펭수는 국밥을 좋아하고 그룹 ’거북이‘의 비행기 노래를 좋아한다. 또 좋아하는 과자는 빠다코코넛, 좋아하는 소설은 삼국지다. ‘20~40대’ 동년배들이 열광할 수 밖에 없는 답변이다.


⑥“스타성 갖춘 펭수, 방송사 등 러브콜 쇄도”

“EBS 잘리면 KBS 가겠다”는 말을 하자마자 KBS 공식 유튜브 채널 운영자는 펭수 유튜브 영상 밑에 “힘들 때 연락 주세요”라고 러브콜을 보냈다. 이후 매거진 나일론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요즘 제일 잘나가는 슈스를 꼽자면 역시 사랑스러운 거대 펭귄, 펭수 아니겠어요? 나일론 화보 모델로도 손색 없겠어요”라며 펭수를 언급했다. 펭수가 ‘거북이’의 비행기 노래를 좋아한다고 하자 티웨이 항공 공식 유튜브 채널은 “펭수야 비행기를 티웨이 비행기에서 불러보는 건 어떨까. 따뜻한 녹차는 서비스로 줄게”라고 댓글을 남겼다. 펭수가 일일소방관으로 임명된 영상 밑에는 인사혁신처 공식 유튜브 채널이 “펭수 인사혁신처에도 한 번 놀러와 주세요. 저희도 체험한 영상이 있어요”라고 댓글을 남겼다. 펭수가 공룡알을 임시보호한 영상 밑에는 화성시 공식 유튜브 채널이 “펭수야 우리 화성시에는 공룡알 화석지가 있어. 놀러올래? 연락 기다릴게”라는 댓글을 적었다. 하지만 이미 펭수의 10월 스케줄은 빡빡하다. 10월 19일에는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생방송 출연 예정이고, 21일에는 유튜브 ’문명특급‘ 영상이 업로드 된다. 또 23일에는 MBC 라디오 ’여성시대, 양희은 서경석입니다‘ 출연 예정이다. 그리고 10월 26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부산 반디앤루니스 신세계 센텀시티점에서 팬사인회를 진행한다.


출처: 이데일리 뉴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6536148&memberNo=3939441&searchKeyword=%ED%8E%AD%EC%88%98&searchRank=15

조회 1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