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E PATH

유튜브 크리에이터. 그거 어떻게 하는건데. (유튜브 알고리즘, 수익 창출, 노란딱지)


"유튜브 크리에이터 해." "그게 뭔데." "유튜브 크리에이터 하라고." "그거 어떻게 하는건데."


안녕하세요, 여러분! 혹시 여러분들은 유튜브 많이 시청하시나요? 그렇다면 유튜브 콘텐츠들을 보면서 누가, 어떻게 이런 영상을 만들까 하고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진 출처 : 한국 경제 뉴스


 한 통계에 따르면 요즘 유튜브 채널 수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구독자 10만, 100만 이상 채널들도 정말 많이 늘고 있는데요. 누군가에게 ‘유튜브’란 이제 단순히 영상 플랫폼이 아닌 직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들을 바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라고 하는데요,

'유튜브 크리에이터’란 유튜브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본인만의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에게 재미와 정보를 주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여러 기업들에서도 사람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유튜브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게다가 영상, 디자인 관련 직종을 꿈꾸는 사람들에겐 본인의 유튜브가 하나의 포트폴리오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서 많은 이들에게 기회와 소통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나도 해볼까?”

그렇다면 이렇게 주목 받고 있는 유튜브. 이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기 위해서는 어떤 정보들이 필요할까요?

1. 유튜브 영상 만들기

먼저 유튜브 콘텐츠는 비디오 플랫폼이라는 특성 덕에 영상의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유튜브를 시작하려면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1. 유튜브엔 먹는 영상, 요리 영상, 토크 영상, ASMR, 정보 전달 영상 등 정말 많은 종류의 영상들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이것들 중 하나의 방향성을 확실히 정해서 영상을 만든다면, 그 콘텐츠를 주로 시청하는 사람들이 관련 영상, 혹은 검색을 통해 영상을 접할 수 있게 됩니다. 2. 영상 촬영은 기기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본인의 상황과 영상의 종류에 따라 카메라부터 스마트폰까지 여러 종류의 기기 중 선택하여 촬영하면 됩니다. 특히, 요즘 새로 나오는 스마트폰 기종들은 점차 카메라가 다양해지고, 성능이 좋아져 많은 사람들이 카메라 대신 휴대성이 좋은 스마트폰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3. 영상 편집은 보통 Adobe 사의 ‘프리미어’, ‘에프터 이펙트’, IMAC를 사용한다면 ‘파이널 컷’ 등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유료버전이기 때문에, 영상 편집을 어느 정도 퀄리티로 할 것이냐에 따라 구매시 고민해 보아야합니다. 또한 요즘은 스마트폰에 ‘VLLO’, IOS의 ‘루마퓨전’ 등의 앱으로도 자유롭게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것을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4. 사람들이 유튜브에서 처음 영상을 접할 때, 보여지는 정보는 두 가지입니다. 그것은 바로, 영상 제목과 썸네일입니다. 따라서 영상의 주제를 내포하면서도 사람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썸네일을 만들어야, 접근성과 완성도를 모두 높일 수 있습니다.

2. 유튜브 알고리즘

유튜브를 보다 보면 ‘정말 잘 만들었는데 조회수가 낮은 영상’‘퀄리티는 낮지만 조회수가 높은 영상’이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조회수는 인지도와 수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요인인데요, 가끔 유튜브에선 몇몇 영상들을 사람들에게 노출시킨답니다. 그렇다면 과연 유튜브에선 어떤 영상을 띄워줄까요?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유튜브는 좋은 영상들을 띄워주고 싶어합니다.’ 좋은 영상이라니... 너무 추상적인 개념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튜브 입장에선 최대한 양질의 영상들로 유튜브를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이 '좋은 영상'은 필수적인 요소인 것입니다. 그래서 유튜브는 AI를 통해 이 ‘좋은 영상’을 분별해 냅니다.

현재 AI, 즉, 인공지능 기술은 우리의 생각보다 더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영상이 업로드되면 영상의 내용과 제목을 통해 빠르게 영상의 종류를 판단합니다. 게다가 영상을 보는 사람들이 어디서 멈추고, 어디서 음량을 조절하고, 어디서 다른 영상으로 넘어가는지까지 파악하여 그 사람의 취향을 판단합니다. 이 때 AI의 좋은 영상 판단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영상의 내용과 제목, 썸네일이 동일한 주제를 내포하는 영상 둘째, 현재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포함된 영상 셋째, 한 번 보기 시작하면 사람들이 꾸준히 보는 영상을 좋은 영상이라고 판단합니다. 이를 통해 이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 ‘좋은 영상’이라고 판단하면 추천 영상에 이런 영상들을 띄워주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를 참고해서 영상을 만드는 것이 좋겠죠?

3. 유튜브 영상 제작 시 주의할 점

유튜브는 본인이 맘대로 채널을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때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노란 딱지’ 입니다.

사진 출처 : 유튜브 홈페이지


노란 딱지는 유튜브에서 광고를 제한하거나, 광고 추가를 보류한 상태의 영상에 붙는 일종의 표식입니다. 이것은 1차에서 인공지능이 판단하여 붙이고, 이후 문제가 없다면 이에 대한 이의제기를 통해 다시 뗄 수 있습니다. (아직 알고리즘이 완벽하지 않아,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란 딱지가 붙는 영상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영상이고, 두 번째는 광고주들이 좋아하지 않는 영상입니다. 따라서 영상을 제작할 때는 이를 주의하여야 합니다.


사진 출처 : 유튜브 홈페이지

4. 수익 창출 신청 방법

유튜브는 조회수가 높아지고,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영상에 ‘광고’가 붙게 됩니다. 이것이 곧 유튜브 채널 소유자의 수익으로 이어지고, 흔히 우리가 말하는 유튜브 수익이 바로 ‘유튜브 광고 수익’입니다. 모두가 유튜브에서 ‘수익’만을 바라고 시작하진 않지만, 내가 좋아하는 내 유튜브를 만들면서, 수익 창출도 할 수 있다면 1석 2조라고 할 수 있겠죠?


유튜브의 수익 창출 신청 조건은 12개월 내에 시청시간 4,000시간 + 구독자 1,000명 이상입니다. 4,000시간이면 240,000분으로 생각보다 많은 시청시간을 요구하므로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열심히! 유튜브 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후 수익 창출이 승인되면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때, 10분 미만 영상에는 광고의 종류를, 10분 이상의 영상에는 광고의 종류와 위치를 선정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말처럼, 지금 여러분도 유튜브 한번 도전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지금까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사실 알고리즘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렸지만 아직 완벽하지도 않을 뿐더러, 너무 그것에 연연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자신있게 만든, ‘나만의 아이디어로 만든 나만의 코너’가 있다면,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그 노력은 반드시 빛날 것입니다. 

출처: KT모바일퓨처리스트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6799737&memberNo=37165589&searchKeyword=%EC%9C%A0%ED%88%AC%EB%B8%8C&searchRank=7

조회 0회

©2019 by THE PATH. Proudly created with Wix.com

twitch.png
youtube.png
unnamed.png
full.png
afreeca.png
Popkontv_icon.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