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by THE PATH. Proudly created with Wix.com

twitch.png
youtube.png
unnamed.png
full.png
afreeca.png
Popkontv_icon.png
  • THE PATH

MCN, 1인미디어, BJ 그게 뭐죠?


MCN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셨나요? 평소 엔터테인먼트에 관심 있던 분들이라면 친숙한 용어일 텐데요.MCN은 들어보지 못하셨더라도 아프리카TV나 유튜브 혹은 BJ라는 단어는 자주 들어보셨을 겁니다. MCN이란 쉽게 말해 아프리카TV라는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BJ’가 속해있는 ‘소속사’인데요. 오늘은 MCN을 비롯하여 이러한 단어들에 대해 차근차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플랫폼의 성장

MCN 등장의 배경에는 플랫폼의 성장이 있습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한창 UCC 열풍이 불었었는데요. 영상제작의 간편화와 함께 찾아온 흐름이었습니다. 인터넷 이용자가 직접 제작하여 공유하고 즐기는 UCC는 소비될 공간이 필요했고, 아프리카TV나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들은 급성장하였습니다. 플랫폼은 성장하면서 수익구조로 광고나 구독 등을 도입하였고요. 그리고 더욱 많은 콘텐츠 생성자를 모으기 위해 그 수익을 나눠주게 되었고, 생성된 양질의 콘텐츠는 더욱 많은 이용자들을 불러 모았습니다.


| BJ, 많이 들어보긴 했는데...

좋은 콘텐츠를 생성하는 사람들에게 사람들은 열광했고 그들은 점차 유명해졌습니다. 그들은 개인이었지만 특정 집단에겐 연예인보다 유명했고, 공신력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마치 기관이나 방송사들처럼요. 이것이 바로 새로운 ‘1인 미디어’의 등장입니다. 기존의 대표적인 1인 미디어였던 파워 블로거, 파워 트위터리안을 제치고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1인 미디어가 된 것이죠. 현재 1인 미디어는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콘텐츠 생성자들을 통칭하여 부르는 말로, 플랫폼에 따라 다르게 불리기도 하는데요. 아프리카TV - BJ, 유튜브 - 유튜버, 트위치TV - 스트리머, 혹은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 등 다양하게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 MCN? 소속사!

유명해진 1인 미디어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소속이 필요함을 느꼈고, 기업들이 주체가 되거나 스스로 집단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모인 집단이 MCN입니다. MCN은 Multi Channel Network의 줄임말로써 한국말로 다중 채널 네트워크라고 쓰이고 있는데요. 한국의 대표적인 MCN은 다이아TV, 트레져 헌터, 아프리카TV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대기업의 소속이거나 스타트업 혹은 플랫폼 자체에서 운영하는 MCN입니다. MCN은 마치 연예 기획사처럼 1인 미디어들을 관리하고, 광고 계약 연결이나 콘텐츠의 제작까지 도와주는 다방면의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MCN과 1인 미디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1인 미디어들은 현재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개개인이 모두 미디어가 될 수 있다는 그 이름만큼이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1인 미디어! 어떻게 하면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을지 계속해서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조회 9회